philo-electro-ray
2018년 7월 19일

회의주의 관련 논문 하나를 읽고 번역합니다.

댓글 0개

수정: 2018년 7월 19일

황설중, 「퓌론주의와 근세의 회의주의」를 읽은 뒤, Popkin, 『The History of Scepticism』에 담긴 「Michel de Montaigne and the Nouveaux Pyrrhoniens」를 읽고 번역하는 공부 모임이 다음 주 화요일에 시작하여 중간에 쉬는 회차 없이 8월 21일까지 5회 진행됩니다.

 

폽킨의 논문은 <레이몽 스봉에 대한 변호>라는 텍스트를 중심으로 몽테뉴가 고대 회의주의를 어떻게 받아들였는지를 설명합니다. 이로써 근대 초기의 신앙주의가 가진 의미를 이해하게 됩니다. 근대 초기 철학의 성립에 고대 회의주의가 미친 영향력을 논하는 훌륭한 텍스트입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아래 원고를 번역하여 메일(philo.electro.ray@gmail)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기존의 참여자가 있는 까닭에 두 분만 추가 참여가 가능하다는 데 양해를 구합니다. 장소는 마포구 상수동에 있는 운영자의 집이며, 중간 결석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Montaigne raised his second group of sceptical arguments, which comprise a description and a defense of Pyrrhonism with an explanation of its value for religion. Pyrrhonism is first distinguished from the negative dogmatism of Academic scepticism: The Pyrrhonists doubt and suspend judgment on all propositions, even that all is doubt. They oppose any assertion whatsoever, and their opposition, if successful, shows the opponent’s ignorance; if unsuccessful, their own ignorance. In this state of complete doubt, the Pyrrhonists live according to nature and custom. This attitude Montaigne found to be both the finest of human achievements and the most compatible with religion. 

 

최근 게시물
  • philo-electro-ray
    10월 20일

    전기가오리가 후원자께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인 <인터넷은 논문을 싣고>의 네 번째 세션을 시작합니다. 이 방송은 11월 2일부터 3회에 걸쳐 매주 토요일 오후 11:30-12:30 동안 진행되며, 문답 + 개념 설명 + 논문 해설이라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네 번째 세션에서는 『The Cambridge Dictionary of Philosophy』에서 <atheism> 외 몇 개의 항목을 읽으며, 편상범,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척도설」을 통해 상대주의 인식론으로 환원되는 프로타고라스의 또 다른 면모를 접합니다. 상세한 안내는 홈페이지( https://www.philo-electro-ray.org/blank-11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분께서는 메일( philo.electro.ray@gmail.com )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편상범의 논문은 각자 DBpia(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252830&language=ko_KR)에서 구매하시면 되고, 구매하신 뒤 운영자에게 메일로 인증해주시면 비용은 전기가오리에서 지원합니다. 후원자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 philo-electro-ray
    9월 27일

    <인터넷은 좌판을 깔고>라는 무척 촌스러운 이름의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후원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서비스입니다. 운영자가 매주 수요일 오후 11:00-12:00 동안, 후원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방송을 진행합니다. 전기가오리의 텍스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설명 좌판 깔았습니다>의 온라인 버전에 해당하며, 10월 16일에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링크 )를 참고하세요. 언제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philo-electro-ray
    9월 14일

    전기가오리에서 후원자를 대상으로 공부 모임을 하나 시작합니다. 교재는 울력에서 낸 피저 외, 『윤리학』( 링크 )입니다. 11월 17일부터 8회에 걸쳐 진행되며, 시간은 매주 일요일 오전 11:00-오후 12:50입니다. 장소는 신촌에 있는 소셜팩토리입니다. 이 공부 모임을 통해 윤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늘 그렇듯이 후원자만 참여하실 수 있으며, 신청은 10월 31일까지 받습니다. 대형 강의실에서 진행하기에 4회당 2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 대신 인원 제한이 없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전기가오리는 출판사이기 이전에 철학 학원입니다. 모쪼록 후원자들께 유의미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게요. 참여를 원하는 분께서는 메일( philo.electro.ray@gmail.com )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 2018 by 전기가오리. created with Wix.com

  • Twitter Social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