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o-electro-ray
2017년 11월 16일

언어철학 모임에 공석이 하나 있습니다.

댓글 1개

마이클 모리스의 『언어철학 입문』(https://www.cambridge.org/core/books/an-introduction-to-the-philosophy-of-language/1A676FB5EEB9240AF3331A82DE44864C)을 교재로 하는 전기가오리의 언어철학 공부 모임에 공석이 하나 있습니다.

 

이 책은 로크, 프레게, 러셀, 크립키, 콰인 등 주요 언어철학자의 텍스트를 순차적으로 해설합니다. 어제 1장을 읽어 로크에 대한 공부를 진행하였으며, 다음 주부터 매주 한 장씩, 14주간 속도를 내어 이 책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 단기간의 목표입니다. 이 책을 마무리한 다음에는 이 책에서 다룬 논문을 순차적으로 번역 출판하는 일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함께 공부하면서 언어철학의 기본기를 닦고, 차후 언어철학 논문의 번역 작업을 함께하고 싶으신 분께서는 메일(philo.electro.ray@gmail.com)로 연락해주세요. 모임은 매주 수요일 오후 8-10시에 마포구 상수동에서 진행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전기가오리의 언어철학 교재는 본래 콜린 맥긴의 『언어철학』이었습니다. 이 책을 장별로 나눈 뒤 해당 논문과 묶어 출간하려는 계획도 있었고요. 그런데 맥긴이 자신이 지도하는 대학원생과 사적인 관계를 맺은 뒤 대학 당국에 보고하지 않은 이유로 처벌을 받은 것을 뒤늦게 알았습니다. 이미 저작권 구매를 완료한 상태이지만 윤리적 차원에서 해당 텍스트의 번역 출간을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을 구매하는 데 쓰인 X백만 원의 비용은 후원금에 손해가 가지 않도록 운영자가 개인적으로 떠맡겠습니다. 언어철학에 대한 입문서를 당장에 살 수는 없겠으나 적어도 논문은 꾸준히 내고, 언젠가 여력이 되면 모리스의 텍스트를 작업하여 출간하겠습니다. 프레게, 「뜻과 지시체에 관하여」는 2차 편집까지 마무리된 뒤 현재 전공자의 손에서 다듬어지고 있습니다. 12월 말에 찾아뵙겠습니다.

philo-electro-ray
2017년 11월 16일

공석이 없습니다.

최근 게시물
  • philo-electro-ray
    10월 20일

    전기가오리가 후원자께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인 <인터넷은 논문을 싣고>의 네 번째 세션을 시작합니다. 이 방송은 11월 2일부터 3회에 걸쳐 매주 토요일 오후 11:30-12:30 동안 진행되며, 문답 + 개념 설명 + 논문 해설이라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네 번째 세션에서는 『The Cambridge Dictionary of Philosophy』에서 <atheism> 외 몇 개의 항목을 읽으며, 편상범,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척도설」을 통해 상대주의 인식론으로 환원되는 프로타고라스의 또 다른 면모를 접합니다. 상세한 안내는 홈페이지( https://www.philo-electro-ray.org/blank-11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분께서는 메일( philo.electro.ray@gmail.com )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편상범의 논문은 각자 DBpia(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252830&language=ko_KR)에서 구매하시면 되고, 구매하신 뒤 운영자에게 메일로 인증해주시면 비용은 전기가오리에서 지원합니다. 후원자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 philo-electro-ray
    9월 27일

    <인터넷은 좌판을 깔고>라는 무척 촌스러운 이름의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후원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서비스입니다. 운영자가 매주 수요일 오후 11:00-12:00 동안, 후원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방송을 진행합니다. 전기가오리의 텍스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설명 좌판 깔았습니다>의 온라인 버전에 해당하며, 10월 16일에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링크 )를 참고하세요. 언제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philo-electro-ray
    9월 14일

    전기가오리에서 후원자를 대상으로 공부 모임을 하나 시작합니다. 교재는 울력에서 낸 피저 외, 『윤리학』( 링크 )입니다. 11월 17일부터 8회에 걸쳐 진행되며, 시간은 매주 일요일 오전 11:00-오후 12:50입니다. 장소는 신촌에 있는 소셜팩토리입니다. 이 공부 모임을 통해 윤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늘 그렇듯이 후원자만 참여하실 수 있으며, 신청은 10월 31일까지 받습니다. 대형 강의실에서 진행하기에 4회당 2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 대신 인원 제한이 없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전기가오리는 출판사이기 이전에 철학 학원입니다. 모쪼록 후원자들께 유의미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게요. 참여를 원하는 분께서는 메일( philo.electro.ray@gmail.com )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 2018 by 전기가오리. created with Wix.com

  • Twitter Social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