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o-electro-ray
2017년 5월 1일

언어 철학 모임을 시작합니다.

댓글 3개

수정: 2017년 5월 1일

전기가오리가 콜린 맥긴의 <Philosophy of Language: The Classics Explained>(링크)를 교재로 하여 언어 철학을 함께 공부하고 번역하는 모임을 시작합니다.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언어 철학의 고전적 논문 10개를, 부록까지 하면 11개를 해설합니다. 프레게, 크립키, 러셀, 도넬란 등의 논문을 학부생에게 직접 강의한 것을 녹취한 뒤 글로 다듬은 책입니다. 전기가오리는 이 책을 11장으로 나눈 뒤 각 장에서 다루는 논문과 묶어 출판하는 데 저작권자와 협의하였습니다. 그러니까 「프레게의 “뜻과 지시체” 및 맥긴의 친절한 해설」 같은 시리즈가 11권 출판되는 셈입니다. 24-30개월 정도 작업할 예정입니다.

 

이 모임은 매주 수요일 오후 8-10시 동안 상수동에 있는 제 집에서 진행됩니다. 모임은 5월 24일(수)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구성원은 저를 포함하여 5명이고요. 열린 마음으로 함께 공부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다만 영어 문헌을 무난히 읽는 능력과 일정 수준의 이상의 번역 능력이 요구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아래의 문장을 번역하여 메일(philo.electro.ray@gmail.com)로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The sentence “a = a” expresses the proposition that a is identical to itself, and the statement “a is identical to itself” is analytic and a priori. However, there is no way to argue that the statement “a = b” gives us the same proposition as “a = a.” As we said, merely knowing a name allows one to say that the object named is identical to itself. Even the ancients knew that Hesperus is identical to Hesperus and that Phosphorous is identical to Phosphorous.

 

한국에 번역된 언어 철학 교재는 사실상 없는 셈입니다. 앞으로 꾸준히 공부하고 번역하여 한국어로 언어 철학을 공부하실 토대를 차근차근 마련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계획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지원해주시는 후원자분들께 늘 고개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philo-electro-ray
2017년 5월 12일

신청해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현재에는 공석이 없습니다.

박채
2017년 5월 19일

마감된 건가요?

philo-electro-ray
2017년 5월 19일

네, 유감스럽게도 그렇습니다. 나중에라도 함께할 기회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참고로 게시판을 팔로우해두시면 이후의 변동 사항을 즉각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게시물
  • philo-electro-ray
    10월 20일

    전기가오리가 후원자께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인 <인터넷은 논문을 싣고>의 네 번째 세션을 시작합니다. 이 방송은 11월 2일부터 3회에 걸쳐 매주 토요일 오후 11:30-12:30 동안 진행되며, 문답 + 개념 설명 + 논문 해설이라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네 번째 세션에서는 『The Cambridge Dictionary of Philosophy』에서 <atheism> 외 몇 개의 항목을 읽으며, 편상범,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척도설」을 통해 상대주의 인식론으로 환원되는 프로타고라스의 또 다른 면모를 접합니다. 상세한 안내는 홈페이지( https://www.philo-electro-ray.org/blank-11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분께서는 메일( philo.electro.ray@gmail.com )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편상범의 논문은 각자 DBpia(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252830&language=ko_KR)에서 구매하시면 되고, 구매하신 뒤 운영자에게 메일로 인증해주시면 비용은 전기가오리에서 지원합니다. 후원자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 philo-electro-ray
    9월 27일

    <인터넷은 좌판을 깔고>라는 무척 촌스러운 이름의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후원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서비스입니다. 운영자가 매주 수요일 오후 11:00-12:00 동안, 후원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방송을 진행합니다. 전기가오리의 텍스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설명 좌판 깔았습니다>의 온라인 버전에 해당하며, 10월 16일에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링크 )를 참고하세요. 언제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philo-electro-ray
    9월 14일

    전기가오리에서 후원자를 대상으로 공부 모임을 하나 시작합니다. 교재는 울력에서 낸 피저 외, 『윤리학』( 링크 )입니다. 11월 17일부터 8회에 걸쳐 진행되며, 시간은 매주 일요일 오전 11:00-오후 12:50입니다. 장소는 신촌에 있는 소셜팩토리입니다. 이 공부 모임을 통해 윤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늘 그렇듯이 후원자만 참여하실 수 있으며, 신청은 10월 31일까지 받습니다. 대형 강의실에서 진행하기에 4회당 2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 대신 인원 제한이 없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전기가오리는 출판사이기 이전에 철학 학원입니다. 모쪼록 후원자들께 유의미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게요. 참여를 원하는 분께서는 메일( philo.electro.ray@gmail.com )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 2018 by 전기가오리. created with Wix.com

  • Twitter Social Icon